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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요금 인상과 KTX 요금의 잠재적 상승

전기공무초보 2023. 10. 2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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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최근 서울지하철 요금이 8년 만에 150원 오른 것은 전기요금의 인상으로 인한 부담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서울교통공사가 지불한 전기요금 단가는 2021년에 비해 33% 증가한 174.6원/㎾h로 기록되었습니다.
- 부산교통공사 또한 전력 구입 단가가 급증하였으며, 서민의 대중교통에 부담을 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 KTX 또한 전기로 동력을 공급받아 전기요금의 계속적인 상승으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질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인상과 교통요금

- 서울교통공사가 납부한 전기요금은 1076억 원으로, ㎾h당 174.6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31.7원보다 큰 폭의 상승입니다.
- 부산교통공사 역시 전력 구입 단가가 2021년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전기요금의 지속적 상승은 대중교통 요금의 인상을 불러올 수 있으며, KTX 요금 또한 상승이 예상됩니다.

KTX 요금의 상황

- KTX 요금은 2011년 이후 12년 넘게 동결된 상태입니다.
- KTX 역시 전기로 동력을 공급받는 만큼, 전기요금의 계속적 상승이 KTX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력 구입 단가 상황

- 전력 구입 단가를 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전기요금을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지불하게 되었으며, 전기요금이 계속 상승할 경우 더 많은 부담이 예상됩니다.
- KTX 또한 전기요금의 상승에 영향을 받아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의 중요성

- 전기요금의 상승은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대중교통 및 철도운송의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질 수 있습니다.
-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이는 전력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의 균형을 맞추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 전력 구입 단가의 상승을 억제하면서도 전기요금을 안정화하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레일의 상황

- 코레일은 올해 전기요금으로만 5889억 원을 지불하게 되며, 지난해보다 전기료 부담이 1317억 원 증가하게 됩니다.
- 이로 인해 지하철 및 KTX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수 있으며, 이는 지하철 요금의 오랜 동안의 동결 상태와 KTX 요금의 동결 상태를 바꾸게 될 수 있습니다.

전력 요금 인상과 대중교통 요금

- 전기요금 인상은 대중교통 및 철도운송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 이를 어떻게 균형있게 해결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원전 생태계 복원의 중요성

- 전력 요금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원전 생태계의 복원이 시급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 이를 통해 전력 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면서 전력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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