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테슬라는 인기 있는 SUV 모델인 '모델Y'를 혁신하는 '주니퍼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모델Y의 내‧외관 및 기능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전기차의 제조 원가를 낮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소위 '반값' 전략의 핵심을 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는 2024년 10월에 모델Y 개선형을 양산하려고 하며 중국, 미국, 독일의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전기차 생산 공정을 표준화하여 준비하고 있다.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와 주요 임원들이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와 같은 계획이 진행 중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델Y 개선 계획은 테슬라가 경쟁사에 비해 신차 출시 주기가 느리다는 우려를 해소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전에도 '하이랜드' 프로젝트로 알려진 '모델3'의 개선 작업이 이미 중국 상하이 공장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모델3의 가격을 인하하여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을 극복하고 생산 원가를 줄이기 위한 시도도 병행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테슬라의 개선 프로젝트는 단순히 외관 변화를 넘어서 제조 원가 감소와 제조 공정 표준화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테슬라는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제조 공정을 혁신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특별한 언급은 없었지만 이로 인해 시간외 거래에서 테슬라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반값 전략'의 핵심은 제조 공정의 표준화와 혁신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노력이 성공한다면 테슬라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모델Y의 가격 전략에서 차별화된 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전기차의 원가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조 공정 뿐만 아니라 배터리 제조 원가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동화 전략과 스마트 팩토리 전략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테슬라는 2024년에 대대적으로 개편되는 모델Y를 통해 시장에서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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